경영자 수업
쿠팡 배송비 종류 및 반품 배송비 부담 기준
HOTT
2024. 5. 10. 11:54
배송비 종류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할 때 입력하는 배송비는 3가지로 구분하며 모두 편도 기준 금액입니다.
#기본배송비 , #초도배송비 , #반품배송비 를 왕복 금액으로 입력할 경우 왕복배송비가 부정확하게 부과되어 판매자 정산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초도반품배송비와 회수반품배송비는 반드시 편도 금액을 입력하세요.
왕복배송비 계산 방법
1. 배송비 부담 주체
반품사유를 제공한 자가 왕복배송비를 부담합니다.
2. 예시
귀책(부담) | 회수 여부 | 무료배송 | 유료배송 | 조건부 무료배송 | |
조건 미충족 | 조건 충족 | ||||
고객 귀책 (고객 부담) |
회수 필요 |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
회수 불필요 | 초도배송비 | 기본배송비 | 기본배송비 | 기본배송비 | |
판매자 귀책 (판매자 부담) |
회수 필요 |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
회수 불필요 | 초도배송비 | 기본배송비 | 기본배송비 | 기본배송비 |
3. 반품사유
고객 부담 반품사유 :
- 상품에 이상이 없으나 구매의사가 사라진 경우
- 사이즈 또는 색상 등을 잘못 선택한 경우
판매자 부담 반품사유 :
- 상품에 결함이 있는 경우
- 상품 설명과 다른 상품이 배송된 경우
- 배송이 지연돼 고객에게 도착하지 않은 경우
- 일부 구성품이 누락된 채 배송된 경우
- 상품이 품절된 경우
ㅁ 배송비 및 반품비 입력 기준
과도하게 높은 배송비 및 반품비는 고객에게 부정적인 쇼핑 경험을 주게 되며, 판매자님의 판매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WING 공지사항 배송비 및 반품비 입력 기준 안내(링크)를 확인하시어 기준에 맞는 배송비 및 반품 배송비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객 사유가 아닌 판매자 혹은 쿠팡 상품에 대한 반품 건 중 상품정보에 등록된 배송비 외 추가 배송비 요청하는 경우, 아래 증빙 확인 후 기한 내 쿠팡확인요청 접수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실제 발생한 배송비에 대한 증빙 (영수증 등)
2) 고객 사유 반품 시 해당 금액이 발생한다는 점은 상품을 발송하기 전에 고객에게 안내했는지 여부 (문자, 통화 녹취 등)
* 단순 통화 이력이 아닌, '해당 금액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안내했는지가 확인되어야 함.
단, 상세페이지에 추가 비용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더라도 증빙자료 1)과 2)가 없으면 보상 검토가 제한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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