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트레이딩

쿠팡 배송비 종류 및 반품 배송비 부담 기준 본문

경영자 수업

쿠팡 배송비 종류 및 반품 배송비 부담 기준

HOTT 2024. 5. 10. 11:54

 

 

배송비 종류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할 때 입력하는 배송비는 3가지로 구분하며 모두 편도 기준 금액입니다.
#기본배송비 , #초도배송비 , #반품배송비 를 왕복 금액으로 입력할 경우 왕복배송비가 부정확하게 부과되어 판매자 정산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초도반품배송비와 회수반품배송비는 반드시 편도 금액을 입력하세요.


왕복배송비 계산 방법

1. 배송비 부담 주체
반품사유를 제공한 자가 왕복배송비를 부담합니다.

 

2. 예시

귀책(부담) 회수 여부 무료배송 유료배송 조건부 무료배송
조건 미충족 조건 충족
고객 귀책
(고객 부담)
회수 필요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회수 불필요 초도배송비 기본배송비 기본배송비 기본배송비
판매자 귀책
(판매자 부담)
회수 필요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기본배송비+반품배송비 초도배송비+반품배송비
회수 불필요 초도배송비 기본배송비 기본배송비 기본배송비

 

3. 반품사유

고객 부담 반품사유 :

  • 상품에 이상이 없으나 구매의사가 사라진 경우
  • 사이즈 또는 색상 등을 잘못 선택한 경우

판매자 부담 반품사유 :

  • 상품에 결함이 있는 경우
  • 상품 설명과 다른 상품이 배송된 경우
  • 배송이 지연돼 고객에게 도착하지 않은 경우
  • 일부 구성품이 누락된 채 배송된 경우
  • 상품이 품절된 경우

 

ㅁ  배송비 및 반품비 입력 기준

과도하게 높은 배송비 및 반품비는 고객에게 부정적인 쇼핑 경험을 주게 되며, 판매자님의 판매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WING 공지사항 배송비 및 반품비 입력 기준 안내(링크)를 확인하시어 기준에 맞는 배송비 및 반품 배송비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객 사유가 아닌 판매자 혹은 쿠팡 상품에 대한 반품 건 중 상품정보에 등록된 배송비 외 추가 배송비 요청하는 경우, 아래 증빙 확인 후 기한 내 쿠팡확인요청 접수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실제 발생한 배송비에 대한 증빙 (영수증 등)
2) 고객 사유 반품 시 해당 금액이 발생한다는 점은 상품을 발송하기 전에 고객에게 안내했는지 여부 (문자, 통화 녹취 등)
* 단순 통화 이력이 아닌, '해당 금액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안내했는지가 확인되어야 함.

단, 상세페이지에 추가 비용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더라도 증빙자료 1)과 2)가 없으면 보상 검토가 제한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